뽀로로의 제작 및 탄생배경, 해외시장 진출전략, 마케팅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고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아이코닉스 기업 소개 ]
o 설립일 / 설립자 : 2001년 9월 25 / 대표 최종일
o 주요 사업 : 캐릭터 제작, 캐릭터 라이센스 사업, 애니메이션 제작 및 기획, 애니메이션
뽀로로’의 교육적, 사회적 효과를 국내 뿐 아니라 프랑스 및 유럽 등 해외에서 증명해왔다. 이러한 ‘뽀로로’의 현재를 만든 아이코닉스의 경영전략을 통해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요인과 진출전략, 저작권 분쟁 현황 등을 분석하고 ‘뽀로로’와 국내캐릭터산업의 향후 전망에 대한 시사점
전략 (작품·버전별로 변화하는 캐릭터, OST 개발, 뽀로로 병원·테마파크를 통해 다양하고 특별한 경험 선사)을 통해 수익구조를 다양하게 구축하고 마지막으로 짝퉁 상품제작으로 인한 피해방지 차원에서 철저한 라이센싱관리제도, 열악한 국내애니메이션
인프라 환경 개선 등 정부차원에서 여러 가
기업소개
(주)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는 애니메이션 기획 및 마케팅 전문회사.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획력과 노하우, 범세계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한 국제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개발과 캐릭터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
(주)아이코닉
국내 및 해외를 포괄하는 강력한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웍 구축을 바탕으로 실현시켜 나갈 것이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산업 각 부문별 선도 회사들의 참여와 사업적 연계를 통해 콘텐츠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One Source Multi Channel/Multi Use 전략을 기반으로 하여 안정화된 Total Entertainment Contents 산
출발.
악조건 속에서도 한차례도 없었던 감원.
“ DNA가 맞으면 우리식구가 되고 한번 식구가 되면 고락을 같이한다”는 것이 최사장의 신조.
<차별화 전략>
* 일본 애니메이션과의 차별화
* 디자인 차별화 ( 캐릭터/ 배경/ 컬러 )
* 애니메이션, 연령층 차별화 분야
<집중화 전략>
* 유아층 타겟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축적된 기획력과 노하우,범세계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국제 경쟁력을 기반으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개발과 개릭터 비즈니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핑구(클레이 애니메이션, 1986, 스위스)
제작사 : The Pygos Group
장르 : 명랑/코믹
특징 :캐릭터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강국인 일본을 넘어 세계시장에서 한국 애니메이션이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했다. 앞으로 (주)대원미디어의 ‘녹색전차 해모수’의 해외진출 실패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얻은 교훈에 따른 후속조치를 어떻게 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경제적 이익과 문화적 확산을 동시에 충족시켜줄 수 있는 일거양득의 중요성을 지닌다. 이렇듯 문화의 가치가 급부상하고 다양한 정보 테크놀로지가 발달함에 따라 이 둘의 속성을 동시에 갖고 있는 애니메이션산업은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을 만큼 문화적으로, 경제적으로 중대한 의미를 가진다.
성공요인을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미개척 시장의 발굴과 소비자의 행동을 철저히 분석한 것과 품질 중심의 라이센스를 관리한 것이 있다.
우리는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가 국내애니메이션의 시장 흐름 속에 ‘뽀롱 뽀롱 뽀로로’라는 거대 상품을 탄생시키게 된 배경과 그들이 가진 마케팅전략을